새로운 유통채널의 참여, 대형마트의 수산물 취급 비중 확대 등으로 인해 중국 수산물 유통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통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신유통 등장, 유통매장의 수산물 취급 비중 증가 등의 트렌드가 확대되자 중국 수산선두업체들이 유통채널 확대를 통한 자사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B2B 플랫폼 개발, 산지 직매입에 따른 유통 중간단계 축소 등으로 전통 수산물 도매시장의 유통 기능이 약화되고 있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외에 정부의 시장 관리 강화, 소비자의 니즈 확대 등도 수산시장 점유율 감소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 내 전문가가 2016년 기준 중국 수산물 도매시장을 통한 수산물 유통비중은 60%이었으나, 유통시장 트렌드 변화가 가장 빠른 2018~2019년에는 이 같은 비중은 대폭으로 줄어들었다고 전했다.

향후 5년간 중국 수산물 도매시장의 수량 및 규모가 축소될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혁신 및 변화가 필요한 시점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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