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개국 이(e)내비게이션 국제전문가, 서울에 모였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9월 2일부터 3일까지 서울 밀레니엄 힐튼 호텔에서 ‘제3회 아시아·태평양 지역 이내비게이션 국제 콘퍼런스’(이하 ‘아·태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아·태 콘퍼런스는 2017년에 우리나라가 창설하여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유럽 및 북미 지역에서 각각 개최되는 콘퍼런스와 함께 세계 3대 이내비게이션 국제 콘퍼런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콘퍼런스에는 국제해사기구(IMO), 국제수로기구(IHO) 및 국제항로표지협회(IALA) 등 국제기구와 아태, 유럽 및 북미지역 등 30개국의 정부기관, 학계, 산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가했다.

특히 이번 콘퍼런스는 ‘아·태지역의 이내비게이션 이행 : 새로운 디지털 해사서비스’라는 주제를 가지고 항해 및 통신의 혁신, 사이버 보안, 자율운항선박, 스마트 해상물류체계, 해양 디지털 정보통신 서비스 국제플랫폼(MCP) 등 해양분야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핵심 기술들이 논의됐다.

해양수산부는 드론 비행, 안내 로봇, 홀로그램 등 국내 4차산업혁명의 첨단 기술을 콘퍼런스 진행에 접목하는 한편, 초고속 해상무선통신(LTE-Maritime), 해양 디지털 정보통신·서비스 국제플랫폼(MCP) 등 한국형 이내비게이션 핵심 기술을 발표·홍보하는 등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을 국제브랜드화함으로써 해양분야 제4차 산업혁명을 우리나라가 선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아·태 콘퍼런스와 연계하여 국제해사기구(IMO) 및 국제항로표지협회(IALA)와 공동으로 9월 4일부터 6일까지 부산 해운대 벡스코에서 ‘이내비게이션 역량강화 국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 워크숍은 아태지역 및 유럽지역 등 20개국의 정부 관계자와 국제전문가 등 40여명이 참석했으며, 이내비게이션 도입 촉진 및 발전을 위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간 협력방안 등을 논의했다.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이번 콘퍼런스와 워크숍은 해양분야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우리나라의 위상을 확립하고, 한국형 이내비게이션의 국제브랜드화를 통하여 우리나라가 미래 시장을 선도하는 촉매제가 될 것”이라며, “국내적으로도 해양분야 제4차 산업혁명을 향한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연구개발(R&D)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스템 구축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