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에 우리 연안에서 먹이활동 후 겨울에는 남하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가 20일 최근 5년간 우리나라에서 방류된 바다거북을 추적 관찰한 결과 일부 바다거북이 일본, 중국,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의 따뜻한 바다에서 겨울을 지내고 다시 우리나라로 돌아오는 생태특성을 지녔음을 밝혀냈다고 발표했다.

해수부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에서 구조·치료되거나 인공 증식된 바다거북 116마리를 자연에 방류했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바다거북 방류 시 개체별로 인식표를 부착하여 지속 관찰하는 한편, 일부 개체(19마리)에 대해서는 인공위성 추적연구를 진행했다.

해수부는 인공위성추적용 발신기가 부착된 일부 개체의 생태특성을 분석한 결과, 구조·치료된 11마리 중 어린개체 8마리를 제외한 성체 3마리가 한국 연안에서 활발하게 먹이활동을 하다가 바닷물 온도가 낮아지는 10월 이후에 일본, 중국, 베트남 등 따뜻한 해역으로 이동해 그곳에서 월동과 번식을 한 후 우리나라로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발견하였다며 “이는 우리나라 연안 생태계가 바다거북에게 유용한 서식지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한편 해수부는 매부리바다거북, 붉은바다거북, 장수거북, 푸른바다거북 등 우리 연안에 출현하는 바다거북 4종을 해양보호생물로 지정하고, 종 복원을 위한 인공 증식 및 구조·치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