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회 의원, 일 후쿠시마현 등 왕래선박 선박평형수 문제 지적

국회 농림해양수산식품위원회의 무소속 김종회 (전북 김제·부안) 의원은 21일 해양수산부 자료를 근거로 후쿠시마 원전 폭발 사고가 발생한 후쿠시마 현과 인근 아오모리, 이와테, 미야기, 이바라키, 치바현을 왕래하는 선박이 선박평형수(배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배에 바닷물을 채우는 것)를 통해 2017년 9월부터 2019년 7월까지 128만t의 바닷물을 국내 항만에 방류했다고 밝혔다. 2ℓ 생수병 기준으로 6억4000만개에 달하는 막대한 분량이라는 것이다.

김 의원은 "후쿠시마현 등 8개현에서 수산물 수입을 차단하고 있지만 정작 선박을 통해 원전사고 인근 지역의 바닷물은 국내 영해로 지속적으로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라며 "해수부는 지난 2013년 선박평형수 방사능오염 조사 이후 현재까지 단 한 차례도 위험성 검증을 하지 않는 등 직무를 유기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해수부는 뒷짐만 질 것이 아니라 앞으로는 일본항구에서 평형수를 실어 올 때 한국에 들어오기 전 공해상에 평형수를 버리는 등의 의무를 부과하는 등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후쿠시마현 등 원전이 폭발한 인근 지역에서 평형수로 주입한 물의 방사능 오염 여부에 대한 즉각적인 실태조사가 요구되고 있다"면서 "주입·배출 시기와 지점, 배출된 지역 바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서식어종 및 유통경로, 국민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전면적인 실태조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에 쌓아둔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00만t을 바다에 방류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폭로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의 숀 버니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지난 14일 국내에서 '후쿠시마 오염수의 문제점과 진실' 기자간담회를 갖고 "후쿠시마 원전의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가 방류되면 약 1년 뒤면 동해로 유입될 것"이라면서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2015년∼2016년 동해의 세슘137(Cs-137)수치가 사고 전에 비해 2배 증가했다"고 밝혔다. 이미 일본의 방사능 유출로 한국은 직접적인 피해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