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복합시설 건립한다지만 넘어야 할 산 적지 않아
정부 지원 받기 쉽지 않고 건설비용 자체 충당도 벅찰 듯

구 노량진수산시장(이하 구시장) 잔류 상가에 대한 법원의 명도강제집행이 최종 완료됨으로서 앞으로 구시장 부지 개발에 관심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구 시장 부지의 개발사업이 본격화 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수협은 앞으로 구 시장 기능을 완전 폐쇄하고 철거를 위한 사전작업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먼저 구 시장부지에 상인들이 무단점거를 하지 못하도록 출입금지가처분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일단 시장을 철거해야 다음 사업을 추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협중앙회는 당초에는 구 시장부지에 해양수산복합시설을 건립키로 하고 여러 가지 사업을 구상해 왔다. 호텔, 사무실, 회의 공간, 수변문화시설, 상가 등이 바로 그것이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구 시장부지에 상가시설과 사무공간, 호텔, 백화점 등이 들어서는 것을 기본 방향으로 하고 있다”고 했다. 복합시설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계획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먼저 늘어난 사업비 부담이다. 당초 계획은 국비 1535억원과 수협중앙회 자부담 706억원 등 총 2241억원.

하지만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상인들이 판매자리를 경매장과 같은 1층에 배치할 것을 요구하면서 사업비는 토지매입대금 2670억원에 건축비가 2567억원까지 증가했다. 이는 계획대비 2배(5237억원)를 크게 웃도는 금액이다.

게다가 앞으로 구시장 부지 개발은 시장과 다르게 복합시설로 계획하고 있어 정부의 지원이나 승인을 받기 쉽지 않아 보인다. 또 시설 건립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교통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를 위해 여러 가지 시설과 자금이 필요해 보이는 데 이를 해결하기도 만만치 않아 보인다. 뿐만 아니라 경기가 좋지 않아 다른 시설을 만들었다고 해도 과거처럼 입주자가 선뜻 나설지도 의문이다.

수협이 3년이 넘는 시간 동안 구 시장 잔류상인들에 대한 명도소송과 집행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비용부담이 적지 않은데다 건설을 위한 차입 비용 등도 만만치 않아 자금 조달 계획을 어떻게 짤지도 문제다.

어쨌든 수협은 구시장 부지에 어떤 시설을 할지, 그 시설을 건립하기 위해 어떤 계획을 세울지 새로운 고민을 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