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은 태풍 ‘솔릭’과 ‘콩레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규모 공공시설의 복구를 위해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7억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완도군의 사유재산 및 공공시설 총 피해액은 71억 6,800만원으로 피해 복구비는 134억 7,600만원이다. 
 
군은 사유시설에 대한 재난 지원금을 예비비로 긴급 편성하여 모두 지급했지만, 공공시설 피해 복구는 예산이 부족해 엄두도 내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특히 소규모 공공시설 등은 국비 지원에서 제외돼 기초기반시설 미복구로 주민들의 생계에 영향을 미치고 있어 군은 두 차례 전남도에 태풍 피해 복구 사업비 지원을 건의했으며, 지난 11월 말 전남도 예비비 30억원을 긴급 지원받았다. 
 
전라남도에서는 소규모 공공시설도 국비가 50% 이상 지원될 수 있도록 ‘자연재난 구호 및 복구비용 부담 기준 등에 관한 규정’ 개정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했고, 16개 시·도지사와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국회위원들에게 서한문을 발송하여 협조를 구했다. 
 
이에 행정안전부에서는 지자체의 어려운 실정을 파악하고 내년 우기 이전에 피해 복구가 마무리될 수 있도록 재난안전특별교부세 27억 원을 지원 결정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전라남도와 행정안전부의 연이은 지원으로 태풍 피해 복구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돼서 다행”이라며 “76건의 피해 복구 사업에 대해 실시 설계를 진행 중이고 피해 복구를 철저히 해 피해 재발 방지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완도군은 이번에 확보한 교부세를 재편성해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태풍 피해 복구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