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ST, 현장 애로사항 해결 및 소통강화위한 현장컨설팅 실시

해양수산 R&D 전문기관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 이하 KIMST)은 과제 수행 중 발생하는 연구자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연구자와의 일대일 소통을 강화하여 우수한 연구 성과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해양과학기술 산업연구분야 현장 컨설팅(이하 컨설팅)’을 지난 9월 4일부터 11월 23일까지 실시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컨설팅은 해양산업연구분야 연구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해양수산 연구개발 사업의 평가 제도, 연차실적 계획서 작성, 특허출원, 인증 획득, 연구비 정산, 기술이전 등 다양한 부문에 대한 컨설팅 지원이 실시되었다. 
 
수요 조사 결과, 총 5개 사업 26개 기관에서 61건에 대한 컨설팅을 요청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KIMST는 외부 전문가 및 과제 담당자가 기관을 직접 방문해 연구자와 1 대 1 맞춤 컨설팅을 실시했다.
 
컨설팅 요청 항목은 총 61건 중 평가 관련 내용이 20건(34%), 특허를 포함한 지식재산권 관리 등 연구성과 관련 내용이 14건(23%), 연구비 정산 13건(21%), 기타 14건(23%)으로, 산업 기술분야 연구자들이 R&D 평가 제도뿐 아니라 지식재산권, 기술이전 등 연구 성과 관련 애로사항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손진 KIMST 산업연구관리실장은“연구자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종합 분석을 통해 2019년부터는 새로운 형식의 컨설팅 사업으로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추진되는 과제들의 성공적 상용화를 위하여 체계적이고 고객 지향적인 서비스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컨설팅 종료 소감을 밝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