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관적인 문항과 기준을 바탕으로 한 심층면접 강화
면접관 능력 높여 면접의 형식화 막고 효율성 향상

수협은 지난 26일 민도식 PAGE Consulting 대표를 초청해 2018년 신입직원 채용에 참가하는 사내 면접관을 대상으로 역량 향상 교육을 실시했다. 
 
채용과정에서 구조화된 면접 방식을 강화해 조직 내 업무연관성과 성과 창출에 직결된 역량 위주의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평가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구조화면접이란 면접관의 질문과 채점 기준의 구조화를 통해 면접관의 개인성향 대신 객관적인 문항과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를 진행하는 면접 방식을 의미한다. 
 
교육 참가자들은 평가 기준에 따른 유형별 질문 기법, 답변 판단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강의를 듣고 지난해 실시한 신입직원 채용 면접 과정을 비교 분석하는 등 평가의 객관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을 진행했다.  
 
또 모의면접을 통해 면접 과정에서의 역할 분담과 진행방식 등을 논의하고 평가항목 별 질문방법과 내용에 대해 토론하는 등 실제 면접에서 활용할 수 있는 면접 노하우를 학습했다. 
 
수협은 형식적인 면접을 탈피하고 지원자의 역량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평가 하기위해 지난해부터 외부 강사를 통한 면접관 교육을 진행 중이다.  
 
또한 채용과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진행 중이다. 면접 시 외부위원을 위촉하고, 채용 과정 중 면접을 제외한 전형은 외부기관에 위탁해 실시하고 있다. 
 
수협중앙회 관계자는 “면접관 교육 등 채용절차 강화를 통해 지원자에게는 자신의 역량을 종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회사는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는 윈윈(WIN-WIN)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2018년도 수협중앙회 신입직원 채용 1차 면접은 10월 30일부터 11월 2일까지, 2차 면접은 11월 14일부터 11월 16일까지 진행된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