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외국인선원 공급통한 어업인 소득증대 기여 기대”

 
서귀포수협(조합장 김미자)이 외국인선원 관리 업무를 전담하는 송입업체 제주교역을 설립한 후 올해 첫 베트남선원 55명이 입국했다고 지난 1일 밝혔다. 
 
입국한 외국인선원 55명 전원은 현지어업 종사자로 3대1의 경쟁률을 뚫고 선발됐으며 선발 후 근해연승업에 근무할 수 있도록 승선 및 조업교육과 한국어, 한국문화교육을 이수한 우수 선원들이다. 
 
서귀포수협은 자회사를 통한 첫 외국인선원 송입에 큰 의의를 뒀으며 어업인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자 어업인 대표단을 구성해 송출업체 계약부터 선원선발까지 직접 관여할 수 있도록 했다.
 
한편, 이번 입국한 베트남선원은 20톤이상 연승어선 42척에 배정됐으며 11월 중으로 26척의 어선에도 선원이 추가 배정될 예정으로 막혀있던 외국인선원 수급문제가 일부 해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김미자 조합장은 “올해중으로 95% 넘는 어선에 제주교역 선원이 공급될 예정이며, 내년도에는 조합소속 20톤이상 전 어선에 외국인선원이 공급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우수 외국인선원 송입을 확대해 선원부족에 따른 조업포기 어선이 없도록 적극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제주교역은 외국인 선원의 효율적 관리와 안정적 공급을 통해 어가소득 증대에 도움이 되고자 지난 4월 설립한 서귀포수협의 자회사이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