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2일 aT센터서…귀어 귀촌 관심 제고

 
해양수산부는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1전시장에서 어촌에서의 삶을 꿈꾸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2018 귀어·귀촌 박람회’를 개최했다.

귀어·귀촌 박람회는 귀어·귀촌을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관련 정책을 홍보하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2015년부터 개최됐다. 작년의 경우 상반기 귀어·귀촌 관련 상담 실적이 1,413건이었으나, 하반기에는 4,263건으로 크게 증가하는 등 귀어·귀촌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 기여해 왔다.

4회째를 맞이한 올해 박람회는 ‘청년어촌, 활력바다’라는 주제 아래 해양수산부를 비롯해 지자체, 한국농어촌공사, 어촌어항협회, 수협 등 귀어·귀촌과 관련된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해 방문객들에게 풍성한 정보를 제공했다.

올해 박람회장에는 한국어촌어항협회, 한국농어촌공사 등 홍보·상담부스와 지자체 홍보부스 등 모두 210개의 부스가 마련됐다.

특히, 귀어·귀촌 관련 정부 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 ‘귀어귀촌종합관’과 귀어로 성공한 청년귀어인을 만나볼 수 있는 ‘청년어촌관’, 귀어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귀어닥터상담관’ 등의 전시관도 마련됐다.
특설무대에서는 귀어·귀촌을 원하는 사람이 구체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도록 어선어업·천해양식·내수면양식·유통·관광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의 상담과 강의가 3일 동안 진행됐다.

가족 단위의 방문객들을 위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도 풍성했다. 먼저, 10일에는 이덕화 씨가 진행하는 <어촌예찬> 토크콘서트를 열고 최근 도시어부에 출연하면서 얻은 생생한 어촌 경험을 풀어냈다.

그 외에도 어촌 살림을 책임지는 어촌계장으로부터 직접 어촌생활 노하우를 듣는 ‘어촌계장 어(漁)울림 토크쇼’, 주민 70명 중 35명이 청년인 어불도 청년어부의 토크쇼, 인문학 강의, 지자체·귀어전문가들의 특별 강연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됐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