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셀트라존 등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서장우)은 지난 12일에 개최된 「2018 해양수산 기술사업화 Festival 및 투자박람회」에서 ‘생선 비린내 제거 기술’ 및 ‘미역의 특유의 향(해조취) 제거 기술’을 ㈜셀트라존, ㈜헬스피아에 기술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생선의 비린내 제거 기술은 비린내 원인물질인 TMA의 수용성성질에 착안하여 개발한 것으로, 식품첨가물을 사용해 제조한 저염도 탄산수에 수산물을 세척하는 간편한 과정을 통해 비린내를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또한 이 기술은 산업체에서 별도 가공설비 투자없이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TMA(Trimethylamine)는 신선육에는 거의 존재하지 않고, 사후 세균의 환원작용에 의해서 TMAO(Trimethylamineoxide)가 환원되어 생성되는 것을 말한다.

미역의 특유의 향(해조취) 제거 기술은 미역에 당과 효모 등을 첨가 후 발효처리하는 방법이다. 이 기술은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게 빵, 쿠키 등 다양한 식품소재에 활용할 수 있다.

서장우 국립수산과학원장은 “이번 해양수산 투자박람회를 통해 민간 기업에 기술이전한 것처럼 앞으로 다양한 수산가공제품 기술을 개발해 수산물의 소비촉진 및 어업인의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