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31일 인천내항 제8부두에서 기념식 개최

 
해양수산부는 5월 31일 오전 10시 인천내항 제8부두에서 ‘함께 가꿔갈 바다, 함께 누려갈 바다’를 주제로 제23회 바다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1996년 시작된 바다의 날은 국민들에게 바다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해양수산인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지정된 국가 기념일이다.

올해 바다의 날 기념식은 작년 컨테이너 물동량 300만TEU를 돌파해 수도권 물류거점으로 한 단계 도약하고, 정부와 지자체,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내항 재개발을 통해 도시와의 상생발전을 추진하는 인천항에서 개최됐다.

이날 기념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 전성수 인천광역시장 권한대행을 비롯한 해양수산 관계자와 지역주민 등 2,000여 명이 참석했다. 기념식은 해경의장대의 축하 공연 등 식전 행사 이후 바다헌장 낭독, 기념사, 축하 공연 순으로 진행됐으며 기념사에 앞서 해양수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을 수여했다.

최고의 영예인 ‘금탑산업훈장’ 은 선주와 화주 간 상생협력을 바탕으로 35년간 외항 화물 운송업을 선도한 금양상선 창업주 우방우 회장이, ‘은탑산업훈장’에는 30여 년간 해운항만물류산업에 종사하면서 내항 부두운영회사(TOC) 통합 등 인천항 발전에 기여한 김종식 인천항만물류협회 회장이, ‘옥조근정훈장’에는 연근해 어선 안전조업 지도 중 순직한 고(故) 김원 주무관이 선정됐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은 “우리 미래는 바다에 달려있지만, 바다는 인간활동에 의한 기후변화, 환경오염 등으로 도전에 직면해 있다”면서 “제23회 바다의 날이 바다를 희망찬 기회의 공간으로 보전하기 위한 공동노력의 중요성을 다시 강조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