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를 여행하다, 세계의 크루즈선」
5월 13일까지 해양도서관에서 전시, 체험 및 온라인 이벤트도 진행

국립해양박물관(관장 손재학)은 4월 도서관 주간을 맞아 5월 13일까지 ‘바다를 여행하다, 세계의 크루즈선’ 도서관 문화프로그램을 전개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전통적으로 경제·산업의 공간이었던 바다를 ‘여행’의 공간으로 바라보면서 출발한 크루즈 선박 및 문화를 주제로 기획된 전시이다. 이에 따라 관람객들이 여행하는 기분으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유형의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전시는 ‘바다를 여행하다, 세계의 크루즈선展’으로 박물관 해양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국내·외 크루즈선과 관련된 90여권의 도서와 사진들을 소개한다. 이 중 19세기 후반부터 1960년대까지의 여객선 포스터들이 수록된 ‘Ocean liners posters(세계의 크루즈선사 포스터집)’, 175년의 역사가 이어진 크루즈라인을 소개한 ‘A photographic history of P&O Cruises(P&O 크루즈사의 역사 사진집)’ 등은 주목할 만한 도서이다. 이 전시를 통해 19세기 시작된 초기 호화 크루즈 여행에서 오늘날 전 세계인들이 즐기는 대중화 된 크루즈 여행에 대한 내용을 접할 수 있을 것이다.

참여형 프로그램은 ‘크루즈 포토존 인증샷 이벤트’로 5월 10일까지 해양도서관에 설치된 크루즈 포토존에서 사진을 찍고 해양도서관 SNS에 공유하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특히 포토존 배경은 14만 8,000톤으로 세계 최대 크루즈선으로 꼽히는 ‘퀸 메리2’호로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재미를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 참여자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다양한 상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국립해양박물관 손재학 관장은 “박물관은 바다를 주제로 한 다양한 도서를 소장하고 있다. 이번에는 여행을 주제로 크루즈선의 과거부터 현재를 돌아볼 기회를 마련하고자 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의 소장도서를 선보이며, 해양전문도서관이자 문화공간으로서 관람객과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립해양박물관 해양도서관은 이 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도서를 통한 ‘해양인문학’을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올해로 3회째를 맞이한 ‘해양로에서 바다로 : 바다를 맛보다’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주제에 맞는 도서를 소개하는 강연과 함께 6월, 9월에는 작가와의 대화(북콘서트)를 마련해 관람객들에게 해양인문학을 접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