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선망, 고등어 어장 상실…연간 20~30억원 적자

대형선망어업이 어장상실로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가운데 지난 2월말 대형선망 선사 한 곳이 결국 부도를 내 업계 전체가 충격에 빠져 있다.

대형선망 선사가 부도가 난 것은 금융위기와 고유가로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 2008년 이후 처음이다.

그러나 이 같은 부도는 여기에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분석이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실질적인 지원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선사들의 줄도산이 이어질 것" 이라며 "관련 업계가 밀집된 부산 경제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대형선망은 우리나라에서 생산되는 고등어 중 약 90% 이상을 공급하고 있는 어업이다. 그러나 한·일어업협상 결렬로 고등어 어장을 상실함으로서 심각한 경영난에 빠져 있다.

대형선망수협에 따르면  정부의 바다모래채취와 중국의 불법조업 등 각종 외부영향에 따라 지난 2012년 3,664억 7,100만원이던 어획고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특히 한일어업협상이 결렬됐던 지난해의 경우 2,099억 6,400만원으로 역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임준택 대형선망수협 조합장은 “한마디로 갈 곳이 없다”며 “한일어업협상 결렬로 인해 연근해 모든 어선들이 제주도 주변만 돌며 연료만 소모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그는 “한일어업협정이 20개월째 표류하면서 대형선망어업은 통당 20~30억원의 적자가 발생해 대부분의 업체가 경영위기에 처해 있다”며 “이런 선망어업의 피해는 전국 최대 규모 어시장인 부산공동어시장의 피해는 물론, 중도매인, 항운노조, 냉동창고, 조선소 등 약 3만여명의 수산업계 종사자들이 실직자로 전락할 것으로 예상 된다”고 밝혔다.

게다가 최근 정부가 고등어 치어 어획을 이유로 고등어 금지체장을 확대(현행 21cm이하 ☞ 24cm이하) 하는 등 규제 강화 움직임을 보이자 업계가 크게 반발하고 있다. 

 임 조합장은 “고등어 자원관리 필요성에 대해서는 두말할 것 없이 업계 모두가 공감하고 있지만 모든 근본적인 원인은 한일어업협정 결렬에 따른 어장 축소에서 발생되는 부분”이라며 “정부의 협상 잘못을 어업인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행위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또 “한일어업협정 지연에 따른 부산 수산업계 피해를 하루빨리 최소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정부는 어업인들이 직접 피부에 와 닿을 수 있는 제도적 지원과 정책적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정책 지원을 요청했다.<김은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