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장관 등 200명 참석

 
해양수산부는 지난 6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김 산업 관계자들과 함께 ‘제7회 김의 날 및 수출 5억 불 달성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지자체, 김 산업 연합회 등 관련단체, 해외 바이어, 김 생산·가공·수출업체 등에서 200여 명이 참석, 성황리 개최됐다.

김의 날 행사는 2010년 김 수출 1억불 달성을 계기로 처음 만들어졌으며, 올해로 7회째다. 해양수산부는 정월 대보름에 김 복쌈을 만들어 먹으며 복을 기원하던 옛 풍습을 이어가는 의미에서 매년 정월대보름을 ‘김의 날’로 정해 기념하고 있다.

그동안 밥반찬과 김밥 등으로 친숙하게 소비하던 김은 최근 건강식품 이미지를 구축하고 해외의 스낵문화를 반영한 ‘스낵김’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인기를 끌면서 수출이 크게 늘었다. 2010년 수출 1억 달러 최초 달성 이후 7년 만에 수출 5억 달러를 달성했으며 동남아·유럽 등으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해 작년에 우리 김을 세계 109개국에 수출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생산·가공·수출 등 김 산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등에게 장관 표창 및 공로패를 수여하고, ‘2017년 김 수출 5억불 달성’을 기념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본 행사에 앞서 명동 눈스퀘어 거리에서는 외국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조미김과 스낵김 등을 나눠주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김 제품을 알리는 홍보활동을 펼쳤다. 이어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직접 참여하는 ‘김 복쌈 만들기’를 비롯해, 김 제품 사진 전시회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신현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실장은 “김 수출 5억 불을 넘어 오는 2024년까지 김 수출 10억 불을 달성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김 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