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Foodex Japan 2018 한국관 참가

 
한국 농수산식품이 그동안 어려움을 겪었던 최대수출국인 일본에서 제2의 도약을 위해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6일에서 9일까지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멧세에서 개최된 ‘2018 동경식품박람회(Foodex Japan )’에 참가해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아시아 최대규모인 이번 박람회에는 일본기업 뿐만 아니라, 유럽, 동남아 등 세계 80여개국 기업이 참가했다. 방문한 식품바이어는 약 8만명에. 한국관에는 국내 식품기업 117사가 참가해 일본시장 진출을 위해 타국 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고 aT는 밝혔다. 특히, 그동안 개별적으로 참가해왔던 지자체가 한국관으로 통합, 참가했다. 신규 참가업체 비율이 전체의 64%일 정도로 여느 때 보다 대일 수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다고 aT는 전했다.

최근 한국식품의 대일 수출이 서서히 살아나고 있다. 작년 대일 수출액은 20억 9,000만달러로, 한류 붐이 최고에 달했던 2012년 이후 5년만에 20억불을 달성했다. 한일 관계 악화이후, 대일 농식품 수출은 오랫동안 어려움을 겪어 왔다. 그러나 최근 치즈 닭갈비 열풍으로 신주쿠 코리아타운이 활성화 되고, TV에서 한류스타의 출연이 이어지는 등 한국식품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가 다시 조성되고 있다.

aT 이병호 사장은 “일본은 한국 농식품의 최대 수출국으로 매우 중요한 시장”이라며 “2020년 도쿄올림픽 특수 등에 대응해 현지 대형유통업체와의 협력 강화, 젊은 층 대상 SNS 등 온라인 마케팅 전개, 농가소득과 직결되는 상품 육성 등을 통해 한국식품의 대일수출 최전성기를 배가 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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