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입수산물 하면 떠오르는 생선은? 연어, 킹크랩, 참치 순
수협바다마트 수입수산물 판매, 10명 중 9명 부정적
수산물 수입이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소비량의 절반 이상이 수입산이다. 특히 생산자 단체인 수협에서 운영하는 바다마트에서도 수입수산물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수산신문은 수입수산물에 대한 우리 수산인들의 선호도와 그 이유 등을 알아보기 위해 수입수산물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수협, 수산단체, 어업인 100명에게 설문지를 보냈으며 그 중 37명이 응답했다. 응답자의 73%가 남성이었으며, 27%가 여성응답자였다. 세대별로는 20~30대가 54%, 40~50대가 46%였다. 설문조사는 12월 1일부터 10일까지 열흘간 실시했다.<편집자 주>
이번 설문조사는 수입수산물 선호도, 그 이유, 정부의 수입수산물 검역절차에서부터 수협바다마트에서 수산물 취급하는 데 대한 반응, 학교 급식에서의 수입수산물 사용, 일본산 수입수산물에 대한 생각 등을 알아보기 위해 13개 항을 만들어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수입산 ‘즐겨 먹는다’와 ‘즐겨 먹지 않는다’ 큰 차이 없어
선호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입 수산물을 즐겨 먹느냐”고 물었더니 ‘즐겨 먹는다’는 응답이 46%, ‘즐겨 먹지 않는다’가 54%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즐겨 먹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첫째가 ‘믿을 수가 없어(30%)’, 그 다음이 ‘신선하지 않아서(14%)’, ‘맛이 없어서(11%)’ 순으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무응답. 믿을 수가 없고 신선하지 않다는 것이 전체 41%를 차지하는 것은 수산인들이 아직 수입 수산물의 식품 안전성을 크게 신뢰하지 않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수입수산물 먹는 이유 뭘까…“수입산인지 모르고” 제일 많아
‘값이 저렴해서’는 그 다음…일반인들 통설 깬 결과로 풀이
‘수입수산물을 신뢰하지 않는데도 먹는 이유가 뭐냐’는 질문에는 ‘수입산인지 모르고 먹는다’는 응답이 40%로 제일 많았다. 그다음으로 ‘저렴해서’라는 응답이 30%, ‘마트에서 손쉽게 구입할 수 있어서’ 16.7%, ‘맛있어서’ 13.3%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산은 ‘값이 저렴해서 먹는다’는 일반인들 통설을 깬 결과로 보인다.
수산물 수입에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산물 수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응답자의 51.4%가 ‘국제 무역 환경에서 어쩔 수 없다’고 답변했다. 나머지 48.6%는 ‘수입을 막아야 한다’고 했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 81.1% ‘수입해선 안 된다’
“일본산 수산물 수입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는 질문엔 81.1%가 ‘수입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보였고, 18.9%가 ‘수입해야 한다’고 응답해 일본산엔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의 수입수산물 검역, ‘신뢰’ ‘신뢰하지 않는다’ 반반
정부의 수입수산물 검역에 대해서는 ‘검역절차를 신뢰하지 않는다’가 51.4%로, ‘검역 절차를 신뢰한다(48.6%)’보다 ‘신뢰하지 않는다’고 응답한 사람이 다소 많았다.
수협바다마트 수입수산물 취급 90% ‘판매 줄이거나 하지 말아야’
국정감사 단골 메뉴로 수협에서 운영하는 바다마트에서 수입 수산물을 취급하는 것에 대해선 90% 이상이 부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9.5%가 ‘비중을 줄여야’, 32.4%가 ‘판매하지 말아야’라고 응답했다. ‘판매해도 좋다’는 응답은 8.1%에 그쳤다.
학교 급식에 대해선 61.3%가 ‘국내산 비중 높여야’
“학교 급식에서 사용하는 수산물 중 수입산이 30%를 넘고 있는데 여기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61.3%가 ‘국내산 비중을 높여야 한다’고 했으며 38.7%가 ‘어쩔 수 없다’고 답변했다.
수입수산물하면 떠오르는 생선 연어와 킹크랩
“수입수산물하면 떠오르는 생선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각각 28%가 연어와 킹크랩을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23%가 ‘참치’라고 응답했다. 명태는 14%, 고등어 7%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수산물 구입은 65%가 ‘가격이 저렴해서’
수입수산물이 우리나라 식탁에 빠르게 자리 잡게 된 이유에 대해 응답자들 중 65%가 ‘가격이 저렴해서’라고 말했고 27.5%는 ‘대형마트에서 구입이 가능한 유통구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간편 손질 된 것이 많아서’는 7.5% 였으며 ‘마케팅 효과 때문’이라는 설문에는 응답자가 없었다.
수입수산물 대책으로는 63.9%가 ‘국내 수산물 소비 촉진 홍보 및 교육’
대책으로 “수입 수산물로부터 국내 수산물을 지키기 위해 정부는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63.9%가 ‘국내 수산물 소비 촉진 홍보 및 교육’을 꼽았으며 그 다음으로 ‘가격 정찰제 시행(19.4%)’, ‘양식업을 키운다(16.7%)’ 순으로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