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 부산시장 출마·수협회장 연임 연초 최대 관심
수산단체장·임기 만료되는 수협 임원 교체 여부도

올해 수산계에는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먼저 부산시장 출마설이 꾸준히 나오고 있는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 거취 문제가 새해 벽두 해양수산계 관심을 모을 것으로 보인다. 지자체 선거가 5월 치러지기 때문에 연초에 진퇴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꼭 나가야 하는 절실한 이유가 청와대나 여당에 없다면 일단 안 나갈 것으로 보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채 1년도 안 돼 현직 장관이 지자체장으로 가는 게 모양이 사납고 정권에 다소 나마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작년 말 잇달아 터진 흥진호 피랍, 세월호 유골 은폐 사건, 낚싯배 전복 등이 김영춘 장관 이미지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도 변수다.

또 수협중앙회장 연임을 골자로 한 수협법 개정안 처리도 관심사항이다. 수협법 개정안은 작년 말 국회 심의가 예상됐지만 의결 정족수 미달로 법안소위에서 다루지 못하고 해를 넘겼다. 연초 국회가 열리면 처리가 가능할 수도 있다. 하지만 국회가 통상적으로 짝수 달에 열려 2월에나 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지금 여야 구도로 봐 국회가 열린다 해도 제대로 국회가 기능 할지는 미지수다. 게다가 구정(舊正)에다 지자체 선거가 본격화 되는 시점이라는 점에서 예측이 쉽지 않다. 연임 적용 시점을 부칙에 넣고 상임위만 통과되면 수협법 개정안 처리는 가능할 수 있다는 게 국회 관계자들 분석이다.

이 밖에 수산단체에도 많은 변화가 예상된다. 작년 임기가 끝났지만 아직 임명이 안 돼 자리에 남아있는 사람을 포함하면 올해 대부분 수산단체장은 새로운 얼굴이 등장할 것으로 보인다. 임기가 끝났거나 끝나는 수산단체장은 한국원양산업협회장, 선박안전기술공단 이사장, 한국어촌어항협회장 등 수산단체 대부분이다. 선박안전기술공단은 공모를 끝내고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며 한국원양산업협회장은 2월 총회에서 진퇴여부가 결정난다. 장경남 회장이 사퇴 의사를 밝혔지만 대안부재론이 계속 제기되고 있어 어떤 결론이 나올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