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이 해양수산부가 시행하는 2018년 친환경양식어업 육성사업 분야 공모에 응모해 2건의 사업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유용미생물 배양시설 건립, 15억원', '축제식2모작 복합양식시설구축, 15억원'등 총 30억원으로, 우리군 새우양식의 경영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내년부터 추진한다.

신안군은 이번 공모사업을 통해 평소 축제식 새우양식이 안고 있는 양식환경, 초기폐사, 양식기간, 출하시기 등 여러가지 불리한 요소들이 해소됨으로서, 현재 500억원대의 신안군 양식새우 생산량이 600억원대 이상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유용미생물 배양시설 건립은 수년전부터 염원해 왔던 새우 양식어가들의 숙원사항으로 금번 사업을 계기로 양식 환경개선 및 질병억제로 입식초기 새우 생존율을 60%(평균 생존율 15~35%)까지 높임과 동시, 미생물 구입비용(매년 20억원) 절감으로 어가별 경영비 부담완화에 크게 기여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안군은 올해만 해도 국비 등 20억원을 확보해 무감염 새우 종묘배양장 건립, 친환경 바이오플락, 축제식 2모작, 축제식 트랙형 해삼,개체굴 등 새우양식 기반강화와 함께 축제식양식의 다변화를 위한 신기술(신품종)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한편 신안군 관계자는 이번 2건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우리군 새우양식산업 성장에 큰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어가 소득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신안군 새우양식은 263어가(801ha)에서 년간 3,000여톤(500억원)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 새우생산량의 60%를 차지하는 양식새우의 주 생산지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