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안전성 목소리 높인 이양수 의원

 
이양수 의원(자유한국당, 강원 속초·고성·양양)은 지난 13일 국회에서 열린 해양수산부 국감에서 “수산물에서도 중금속과 금지약품, 불검출 항생제 성분까지 검출됐다”며 “최근 5년간 유해물질이 검출돼 부적합 판정을 받은 495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상임위 때도 평소 목소리를 크게 내지 않는다. 그러나 이날 이 의원은 작심한 듯 강한 어조로 질의를 시작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부적합 495건 중에서 메틸수은, 카드뮴과 납 등의 중금속이 기준치를 초과해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은 103건이라고 했다. ▲총수은 37건, ▲메틸수은 33건, ▲카드뮴 19건, ▲비소 12건, ▲납 2건 순으로 나타났다고도 했다.  또한, 항생제가 허용 기준치를 초과하여 검출된 것은 280건으로, 이 중 검출이 되지 말아야하는 오플록사신, 페블록사신의 퀴놀론계 항생제가 검출된 것은 28건이나 된다고도 했다.

이 의원은 “이 가운데 퀴놀론계 항생제는 중추신경 장애 등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18세 이하에게는 처방이 금지된 항생제”라며 “이런 항생제 얘기가 나와서는 안 된다”고 했다.  특히 “발암성이 확인돼 사용이 금지된 말라카이트그린이 검출돼 적발된 것이 35건(2014년)이며, 축산물 안전 확보 차원에서 지난 1991년부터 가축에서의 사용이 금지된 약품인 클로람페니콜이 검출된 사례도 1건이 있다”고도 했다.
 

또 “위험하다고 판단되는 것은 용도 전환이라는 것이 수출용, 사료용, 공업용 원료로 용도를 바꿔 활용한다는 것인데 사료용으로 사용하는 경우 2차 중독의 우려가 있다”며 “엄격하지 않은 국가로 수출할 경우 해당 국가 국민들은 유해물질을 섭취하는 셈이다”고 했다.

그는 “불량만두 파동, 기생충 김치, 멜라민 분유 파동에 이어 최근의 살충제 달걀과 수산물의 중금속과 금지약품 검출까지 먹거리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은 극에 달해 있고 무엇을 먹어야할지 모를 상황까지 와 버렸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생산안전 기준을 엄격히 강화하는 동시에, 최소한 중금속이나 금지약품, 불검출 항생제가 검출되면 전량을 즉시 폐기해야 한다. 국민들이 믿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먹거리가 공급되도록 정부의 강력한 대책마련을 해야 한다”고 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