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녀축제'개막!! 이틀간 열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제주해녀문화를 축제로 승화하여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제10회 제주해녀축제'가 “어머니 숨비소리, 세계인 가슴속에!” 라는 슬로건으로 9월 30일 개막됐다.

구좌읍 해녀박물관 야외광장과 인근 해안에서 펼쳐진 해녀축제는 오전 9시에 구좌읍사무소에서 출발하는 거리 퍼레이드를 시작으로 해녀노래보존회의 축하공연과 해녀들의 소원지를 테왁망사리에 담아 전하는 퍼포먼스와 함께 시작됐다.

축제 프로그램 구성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1주년을 기념하면서 26종의 축제 프로그램 중에서 12종이 새롭게 선보이게 됐다.

특히, 2009년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남사당 놀이팀’이 특별 초청돼 줄타기, 버나, 풍물놀이 등 공연을 펼쳤고, 전·현직 해녀를 대상으로 “해녀 생애사 구술 토크쇼”와 어촌계 소속 “해녀문화 공연팀”이 출현해 제주해녀들의 축제 참여도를 높였다.

또, 200년전 ‘해녀 금덕이’ 실화를 시극으로 구성된 ‘대상군 해녀 금덕이’(주최 : 제주시낭송협회)가 해녀박물관 공연장에서 제주해녀의 숨은 이야기를 시낭송과 함께 연극을 통해 관객들에게 제주해녀 공동체의 나눔과 배려(게석)문화를 알렸다.

이 밖에도 각 수협들이 지역대표 수산물을 경매·판매한 후 그 수익금을 기부하는 ‘수산물 판매, 경매쇼’, ‘고등학생들이 기록한 제주해녀이야기’ 기록 전시회, 초·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해녀문화생태 관광 체험프로그램’이 처음으로 선보였다.

전야제 행사로는 9월 29일 오후 3시부터 라마다프라자 제주호텔에서 「해녀어업 보존·발전 포럼 및 전국해녀 교류행사」가 개최돼 한국농어촌유산학회 회장(윤원근)이 “FAO GIAHS가 추구하는 가치와 세계 동향” 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고, 이어 해녀관련 전문가들의 해녀어업 보존·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토론과 전국에서 모인 출향 해녀와 해녀의 원조인 제주 해녀들이 교류의 시간을 가지게 됐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에서는 아름다운 구좌해변에서 펼쳐진 제주해녀축제에서 9월 마지막 주말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드렸으며, 축제 당일 행사장 일원에 교통 혼잡이 예상되므로 방문객께서는 이용이 편리한 대중교통(버스)을 적극 이용하여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