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 상업시설 대표자 초청 운영 애로사항 청취

인천항만공사(남봉현 사장)는 지난 19일 오전 사드(THAAD)여파에 따른 매출액 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여객터미널 입주 상업시설의 대표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이번 회의는 한중 외교경색의 영향으로 인천항국제여객터미널의 중국인 이용객이 급감함에 따라,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터미널 내 면세점, 식당, 편의점, 커피숍, 주방기기 판매업체 등 상업시설 대표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상생 해법을 찾기 위해 개최됐다.

제 1·2 국제여객터미널에서 2회에 걸쳐 열린 이번 간담회에는 상업시설을 운영하는 업체 총 9개사가 참석해 여객감소 장기화에 따른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했고, 매출하락에 따른 대응방안 마련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결과를 바탕으로 IPA는 △임대료 수준을 현실에 맞게 조정 △여객터미널 상업시설 주요 고객군 분류 및 다양한 프로모션 제공 △간담회, 행사시 식당을 포함한 터미널 상업시설 이용 등 어려움을 겪는 업체들이 영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방안을 마련에 착수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객 증대를 위해 관계기관과의 지속적인 업무협의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IPA 김종길 물류전략실장은 “일회성 의견 청취나 방어적 태도에서 벗어나, 공기업의 책무를 다하겠다”며,“장기화 가능성이 있는 사드 여파에 대해 오늘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여객터미널과 상업시설이 모두 상생할 수 있는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한편, IPA는 8월 누계기준 국제여객 수는 작년 동기 대비 37%가 감소한 39만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