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쪽은 있는 것 부치는 ‘수산진흥공사’ 설립도 난망
“수산계 단합된 힘 부족

O…해운 쪽은 ‘제2 한진해운 사태'를 막기 위한 '해양진흥공사' 신설안이 급물살을 타고 있는 반면 수산 쪽은 수산계가 오래 동안 요구한 가칭 ’수산진흥공사‘ 설립에 대해  전혀 얘기가 나오지 않기도. 
‘해양진흥공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사항인 부산 선박해양금융공사 설립안이 명칭을 바꿔 구체화된 것.
김영춘 해양수산부장관은 지난달 취임과 함께 해양진흥공사 설립을 언급. 이는 지난 정부에서 해양산업에 대한 홀대로 한진해운이 청산된 것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내보인 것으로 업계는 풀이. 새정부의 해양진흥공사 설립안에는 해운업계의 숙원사업안이 대폭 반영된 것으로 전해졌는데 선주협회측이 정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 공사 설립 청사진을 제출했고 당.정.청에서 협회 안을 거의 그대로 반영했다는 얘기가 나오기도.
반면 수산계가 오래 동안 요구했던 가칭 ‘수산진흥공사’ 설립은 전혀 거론조차 안 돼 이미 사장된 것 아니냐는 소리가 나오기도.
‘수산진흥공사’는 현재 수산계 단체들이 수협을 제외하고는 전부 올망졸망해 수산업도 발전하기 위해서는 허브 단체가 필요하다는 판단 때문. 농업 쪽에서는 한농연 등 NGO 활동이 활발한데다 농어촌공사,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마사회 등 큰 단체가 몇 개나 되는데 수산 쪽은 큰 단체가 없어 힘이 실리지 못하고 있다는 것.
그런데도 불구하고 목소리가 나오지 않는 것은 수산 쪽 관료들의 아이디어 부족과 굳이 잘 있는데 긁어 부스럼 만들 필요가 없다는 단체 임직원들의 생각이 절묘하게 맞아 떨어지고 있기 때문 아니냐는 게 수산계 시각. 그러나 근본적인 것은 수산계가 해운업계처럼 단합되지 못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로 보이기도.
한 수산계 인사는 “해운업계가 설립을 기대하는 해양진흥공사처럼 새로 몇조원을 들여 공사를 새로 만드는 것도 아니다"며 "있는 단체를 통합해 하나로 만드는 것도 못하면 수산계 지도자들이 굳이 있을 필요가 있느냐”고 지적. 그러면서 “큰 단체라도 있어야 수산계 존재감이 드러날 것 아니냐”고 안타까운 표정을 짓기도.
어쨌든 수산 쪽은 이런 변화기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해 제 밥그릇마저 제대로 챙기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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