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권 대표 갯벌생태관광 명소 ‘눈 앞’

 
지난 2010년 '동·서·남해안 및 내륙권 발전 특별법'에 의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서해안권 개발사업의 시범사업으로 선정돼 추진 중인 ‘고창 세계프리미엄 갯벌생태지구 조성사업'이 올해 말 준공을 목표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31일 군에 따르면 ‘고창 세계프리미엄 갯벌생태지구 조성사업’은 고창군 심원면 고전·만돌·두어·월산·하전리 일원에 총사업비 240억원을 투입해 추진되고 있으며 갯벌탐방로 15.3㎞, 교량 2개소, 탐방로 쉼터 5개소, 자전거 쉼터 2개소, 주차장 273면, 야영장 41면과 조경공사 등을 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지난 2013년 3월 착공해 그동안 지반 자연침하기간 소요 등의 이유로 공사가 일시 정지된 적도 있지만 지금은 모두 해결돼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전체 공정율은 70%에 이른다.

그동안 갯벌탐방로 아스콘 포장, 복원지역 흙콘크리트 포장, 안전난간 설치와 교량 2개소 설치, 주차장과 진입도로 조성, 야영장 데크설치, 조경 식재 등이 완료됐으며 추가적으로 해송군락지의 숲길탐방로 조성, 옛 소금운반길 포장, 방파제 경관이미지 조성, 갯벌놀이터 및 뻘가든 조성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군은 올해 말까지 사업이 완료되면 방문객들에게 최대한 편의를 제공하면서 쾌적하고 아름다운 관광지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야영장 이용요금 등 세부운영계획을 수립해 내년부터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박우정 고창군수는 “람사르습지로 지정돼 국제적으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고창군에 명품 갯벌생태지구 조성사업이 마무리 되면 인간과 갯벌이 공존하는 서해안권 대표 프리미엄 갯벌 생태관광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 고창군에서는 해양수산부 주관 100억원의 공모사업에 ‘심원면 만돌권역 거점개발사업’이 선정되면서 생태숲 조성, 특산물 및 로컬푸드 설치, 소죽도 전망대 설치 등으로 주민소득과 연계한 갯벌생태관광지로서의 시너지 효과가 더욱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