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어업관리단, 연근해 어선원 대상 해상 원격의료 서비스 실시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석) 동해어업관리단은 11월 18일부터 내년 4월까지 '연근해어선 해상 원격의료지원 시범사업'을 실시한다.
그간 연근해 조업현장의 의료서비스 지원은 공중보건의사가 수행했으나, 이번 사업을 통해 부산대학교병원 해상의료연구센터와 협업, 원격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원거리 해상의 조업 어업인들도 보다 손쉽고 신속하게 전문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1천톤 급 국가어업지도선 2척과 부산대학교병원의 해양의료연구센터 및 응급의료센터에 위성 원격의료 화상시스템을 설치한다.
현장에서 응급환자가 발생한 경우 바로 진료 받을 수 있으며, 협진이 필요할 경우에는 부산대병원 전문의의 자문을 받아 '의료인 간 원격협진', '의료조언'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동해어업관리단은 연근해 조업 어선원의 의료복지를 지원하기 위해 1980년부터 지난 36년간 공중보건의를 어업지도선에 승선시켜 국내에서 유일한 '바다 위 응급실'을 운영해 왔다.
그러나 최근 공중보건의 감소가 심각해짐에 따라 보건당국은 2017년 공중보건의 배치를 중단할 것을 통보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관련기관과의 꾸준한 협의 하에 해상원격의료 지원체제를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정상윤 동해어업관리단장은 "그간 한일중간수역, 대화퇴수역 등 먼바다 조업 어업인을 대상으로 해상의료를 지원했으나, 모든 해역의 의료수요를 대응하기에는 한계가 있었다"라며, "이번 시범기간을 통해 응급의료 지원은 물론 광범위 해역에서의 원격의료 유효성 등을 검증해 이후에는 동·서·남해 모든 해역에서 원격의료 지원이 가능하도록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향후 지역별 거점병원을 구축, 연계해 타박상 등 일반질환은 물론 급성·만성질환 등도 진료할 수 있도록 해상의료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향상해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