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 어업환경 극복이 최대 과제
소득 정체돼도 자원보호 위해 미성어 전복 등 엄격히 규제

 
“동해안의 어업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병포리 자율관리어업공동체를 비롯해 지역 내 공동체가 해결해야 할 가장 큰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경북 포항시 남구 구룡포읍 병포1리 자율관리어업공동체 김정일(사진, 61) 위원장은 “동해지역에서 어업하는 어업인들의 어업환경은 서해와 남해에서 수산물을 양식하거나 채취하는 어업인의 환경과는 크게 다르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 공동체는 회원이 60명. 어촌계원 모두가 공동체 회원이며 자율관리어업공동체에 가입한 지 10년여 년이 지났다. 그러나 공동체 회원들의 소득변화는 크지 않다.  김 위원장 역시 달라진 게 없다. 2014년 12월부터 어촌계장을 함께 겸임하고 있지만 소득은 몇년째 2000만원 수준에 머물러 있다.

김 위원장은 “공동체 회원들의 소득 증대를 위한 대안 찾기가 힘든 현실”이라며 “어가 소득을 올리기 위해 모든 힘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공동체가 운영하는 마을어장은  11.6ha. 이곳에서 생산되는 주 어종은 전복, 해삼, 미역, 말똥성게와 보라성게 등이다. 동해안 어장 환경 특성에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

병포리 자율관리공동체는 마을어장 관리를 위해 불법어업과 외부 어업인의 어장 내 조업을 철저하게 감시하고 있다. 공동체는 자원보호를 위해 미성어 전복, 해삼의 채취를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다. 공동체 출범이후 자원관리에 회원 모두가 경각심을 가지고 이 규정을 지키는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7월과 8월 외부 스쿠버 불법조업을 방지하기 위해 회원들의 감시요원 배치와 함께 시간제 감시요원을 충원해 자원을 관리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다.
그러나 마을어장에서 얻어지는 소득은 자연산 전복 150kg 등으로 총 소득액이 연간 3500만원에 불과하다. 이마저도 채취 노임 2000여만원을 제외하면 공동체소득은 1500만원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병포리 자율관리어업공동체 회원들은 정부지원의 전복 및 해삼의 방류 사업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자율적 치패 살포는 어업인들이 소득 환경을 감안할 때 힘이 든다는 얘기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전복 치패를 방류하면서 포항시로부터 1000만원, 자부담 100만원을 들였다”며 “치패 살포 량이 매년 늘어나면 어업인 소득도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병포리 공동체는 자율관리어업공동체 가입이후 두 차례에 걸쳐 정부로부터 8000만원을 지원 받아 전복 등 치패 살포자금으로 활용했다.

김 위원장은 “최근 전복 등의 치패 살포가 늘어 앞으로 2~3년 후에는 공동체 소득도 5000만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자율관리를 한다는 것은 우리가 성년이 됐다는 얘기 아니겠습니까?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나이가 됐으니까 자율관리를 맡긴 것이라 생각하고 우리 공동체가 성년에 맞는 역할과 기능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볼 생각입니다.” <김용진>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