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보증금 10억원, 시설비 7억여원 투자한지 1년도 안돼 폐장 검토
수협 매장개설심의위, 서면보고를 대면보고 한 것처럼 위장

<속보> 수협이 지난해 11월 17여억원을 들여 개장한 바다마트 일산 덕이점을 채 1년도 안 돼 문을 닫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

바다마트 덕이점은 수협유통이 지난해 11월 수협중앙회와 협의를 거쳐 고양시 덕이동에 있는 점포 530여평을 10년간 임차키로 하고 임대보증금 10억원에 시설비만 7억여원을 들여 만들었다. 게다가 매월 임대료로 2,750만원을 내고 4년 후부터는 매년 평균 10% 가량을 추가로 올려주기로 해 계약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영업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데 3년 후부터 임대료를 추가로 올려주겠다는 계약 내용에 의문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수협은 이 마트를 개장한 지 1년도 안 돼 적자가 계속되자 다른 사람에게 임대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협의 재임대 검토는 더 이상 적자를 감당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수협중앙회 및 수협유통 관계자에 따르면 “적자가 계속 돼 더 이상 영업을 계속하기가 사실상 어렵다”며 “시설까지 인수하겠다는 사람이 나온다면 임대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수협은 현재 임대료와 인건비 등을 합쳐 월 7,000만원 가까운 적자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근 부동산 중개상들에 따르면 시설비를 안고 이 마트를 살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전 수협 관계자는 “지금 상태라면 1년도 안 돼 보증금을 날리고 시설비 회수는 고사하고 추가적인 손실이 예상된다”며 “이런 마트를 서둘러 개장할 때 관계한 중앙회 임원 및 관계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책임론을 제기했다. 그는 “이 자리는 처음 덕이점 인근에서 성업 중인 한 유통점이 임차를 하려다 내놓은 자리”라며 “남이 내놓은 자리를 서둘러 임차한 뒤 불과 1년도 못 돼 문을 닫는데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면 되겠느냐”고 했다.

한 일선 수협 임원은 “어민들에게 돌아가야 할 돈을 중앙회와 자회사가 다 없애고 있다”며 “지자체장을 주민 소환 형식으로 불러 내 탄핵 할 수 있듯이 여기에 관련된 임원과 책임자를 소환해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했다. 

그런데 수협이 이 매장을 개설할 때 매장개설심의위에서 대면 심의를 하지도 않고 서면 심의만 해 놓고 대면심의를 한 것처럼 위장하는 등 절차에서도 문제가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감사나 총회 회부 등 응분의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