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곤 의원, 코리아살베지 선체절단 방식 제안 주장

 
더불어민주당 위성곤의원(서귀포시)이 해양수산부로부터 제출받은 '선체정리 추진 전문가 회의결과'를 들어 3월에 개최된 인양추진단 부단장 주재회의에서 해수부는 인양후의 “선체절단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회의에 전문가 자격으로 참가해서 선체절단 의견을 냈던 코리아살베지는 회의 개최 2개월 후에 해수부가 공고한 용역입찰에서도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돼 동일한 선체절단 방식을 제안했다고 위 의원은 지적했다. 

위성곤 의원이 해수부로부터 제출받은 ‘선체 정리용역 제안설명 자료‘에 따르면 코리아살베지는 세월호를 인양한 후에 객실부분을 횡으로 절단한 후 다시 선미와 선수를 분리하는 방식을 제안했다는 것

코리아살베지는 조만간 해수부와 ‘세월호 인양선체 정리용역 계약’ 체결을 위한 협상에 나설 계획으로 현재까지 용역업체 선정이 가장 유력하다고 위 의원은 전망했다.

해수부는 지난 17일 유가족과 특조위를 대상으로 이러한 선체절단 계획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 참석했던 4·16가족협의회 정성욱 인양분과장은 “세월호 침몰원인의 증거물인 선체를 절단하는 것은 반대이다”며 “세월호 선체는 4·16세월호의 참사 재발 방지를 위한 교육현장으로 써야한다”고 주장했다.

특조위측은 “세월호 선체인양의 주된 목적은 온전한 인양을 통한 진상규명인 만큼 선체절단 자체에는 반대하지만 구체적인 것은 조만간 정리해서 공식적인 입장으로 내놓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위성곤 의원은 그동안 해수부가 선체 정리 용역 전은 물론 용역 중이라도 특조위와 미수습자 가족, 유가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문영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