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 비금ㆍ도초도 갯벌 및 무안갯벌 습지보전

목포지방해양수산청(청장 김형대)은 습지와 생물 다양성 보전을 도모하고자 신안군 및 무안군 소재 습지보호지역에 대한 ‘습지보호지역 보전계획’ 수립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습지보호지역 보전계획’은 지난해 말 신규 지정된 ‘신안 비금ㆍ도초도 갯벌’의 보전계획을 새로이 수립하고, 2001년 지정된 ‘무안갯벌’은 보전계획 기간이 만료함에 따라 재수립해 진행된다.

습지 보전계획 수립을 통해 체계적인 보전관리 및 지속적인 이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으로 지역주민 등이 참여하는 관리위원회 구성 및 운영, 교육ㆍ홍보사업, 습지 생태계조사 등을 반영하여 추진될 예정이다.

특히,신안 비금ㆍ도초도갯벌은 대형저서동물 총 111종 출현, 버들갯지렁이, 칠게, 멸종위기 야생 동ㆍ식물 I급인 매, II급인 물수리, 황조롱이 등이 관측되고 있으며, ‘무안갯벌’은 ‘2015년 습지모니터링 사업’추진 과정에서 IUCN(국제자연보전연맹) 적색목록(Red List)에서 심각한 멸종위기종인 ‘넓적부리도요’가 출현하고 있어 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은 바 있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ㆍ보호해야 할 중요한 습지보호지역으로 평가받고 있다.

목포지방해양수산청 관계자는 “습지보호지역에 대한 실효성 있는 보전관리 방안을 수립함으로써, 해양보호구역에 대한 인식증진과 지역경제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