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배합사료 공급프로그램 개선

 
 국립수산과학원 사료연구센터는(경북 포항시 소재) 양식어류의 사료공급량을 실시간으로 계산할 수 있는 ‘배합사료 공급프로그램’을 양식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기존의 배합사료 공급프로그램은 실험실 규모로만 사료공급량을  계산하게 돼 있어 실제 양식현장에 적용한 결과 공급량에 오차가 발생했다.

 이에 사료연구센터는 제주도지역 넙치양식장(2개소) 현장에서 성장도 시험을 실시한 결과를 반영, 사료공급량의 오차범위를 줄여 적정량의 사료가 공급될 수 있도록 배합사료 공급프로그램을 개선했다.

  현장실험결과 양식장 자체기준으로 키운 양식넙치의 성장이 빨랐으나 개선된 사료 공급프로그램 기준으로 키운 넙치의 사료효율이 다소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절에 따른 수온변화는 양식장에서 키우는 양식어류의 사료섭취량, 사료효율 및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양식어류는 성장단계에 따라 사료 섭취량이 변하기 때문에, 성장단계에 따른 적정량의 사료를 공급해 사료낭비를 줄임으로써 경제적인 생산관리가 가능하게 된다.

 한현섭 사료연구센터장은 “지속적인 배합사료 공급프로그램의 개선을 통해 국내 양식현장에서도 자동화 시스템 기반이 조기에 구축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배합사료 공급량 계산 프로그램은 국립수산과학원 양식배합사료정보센터 홈페이지(http://portal.nfrdi.re.kr/fishfeed) 또는 모든 스마트폰에서 무료로 어플리케이션을 내려 받아 사용가능하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