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수산용 백신 길라잡이

 
 국립수산과학원(이하 수과원)은 수산용 백신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접종할 수 있는「수산용 백신 접종 매뉴얼」을 발간해 수산질병관리사, 양식어업인과 관련단체등 관계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수과원은 지난 90년대부터 현재까지 수산용 백신 연구 개발 과정에서 얻은 다양한 경험과 국내·외 자료를 토대로 효능이 입증되고 국가검정을 통과한 백신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양식현장에 사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발간했다.
 매뉴얼의 주요내용은 ▲국내외 백신 개발 동향 ▲백신의 올바른 사용법 및 주의사항 ▲접종 효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수산용 백신 Q&A 및 수산용 백신 관련 규정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백신은 병원성을 제거한 병원체로 숙주의 면역체계를 자극하여 특정 병원체의 감염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물질이다.
 수과원은 수산용의약품 인허가기관으로 수산용백신의 품목허가 및 국가검정업무를 수행하면서 수산용 백신산업의 발전을 위해 고효능 혼합백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2013년 3월23일부터 동물용의약품 중 수산용에 대한 관리·감독 업무가 해양수산부로 이관됨에 따라 수과원이 수산용 의약품의 인허가 권한을 위임받고 있다.

 병리연구과 권문경 연구관은 “본 매뉴얼이 양식현장에서 백신사용에 따른 효능을 높이고 문제점을 최소화하여 보다 안전한 양식어류 생산이 이루어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지민>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