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올 봄 폐사현황 조사… 생산량 1만2천톤 증가 전망

 
  국립수산과학원 갯벌연구소는 올해  봄철 서해안 바지락의 폐사현황을 조사한 결과 바지락의 작황이 좋아 지난해 보다 약 1만2000톤 더 생산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서해안의 주요 수산물인 바지락은 갯벌의 환경변화 등으로 2004년 이후 매년 4월 바지락의 대량 폐사가 빈번하게 발생해 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강추위로 인해 바지락의 서식환경이 불안정해져 평균 폐사율이 18.3%에 이르렀으며, 생산량도 1만8145톤으로 최저를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는 바지락의 폐사(평균 폐사율 0.7%)가 거의 없고, 지난해 보다 겨울과 봄 날씨가 따뜻해 성장도 빨라지고 있어 수확도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바지락의 생산이 많아지는 이유는 지속적이고 안정된 바지락 생산을 위해 ▲바지락의 서식환경을 개선하는 모래살포, 경운작업 등의 갯벌양식장 관리 ▲바지락 종묘 살포 및 채취시기 조절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보인다.

  박광재 갯벌연구소 박사는 “비타민, 칼슘, 미네랄 등 영양이 풍부한 바지락의 생산이 안정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종패 발생장 조성을 비롯해 양식장 최적 관리방안, 저질변동을 감소시키는 풍파 방지시설 개발 등의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배성호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