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시에라리온 수역 조업어선 조사 중

 
EU로 부터 불법조업 예비국이라는 치욕적인 상황을 맞고 있는 우리 정부가 원양어선의 불법조업에 대해  칼을 뺐다. 이는 6월 EU 조사단의 한국 방문을 앞두고 있어 정부가 불법어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대내외에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동해어업관리단(단장 김태기) 조업감시센터는 지난달 23일 서부아프리카 시에라리온 수역에서 조업 중인 원양어선 J호에 대해 제1호 불법어업 경보를 발령했다.

조업감시센터는 J호의 VMS(어선위치추적장치) 항적 기록을 집중 감시한 결과, 부속선(카누)을 사용한 영해 내 불법조업이 의심돼 경보를 발령했다. 이에 따라 해양수산부에서는 현재 J호의 불법조업 여부를 조사 중에 있다.

J호는 본선과 30여 척의 부속선으로 구성돼 있으며, 각 부속선마다 3~4명의 선원이 승선해 외줄낚시로 고급어종인 능성어 및 민어류를 어획해 EU등지로 수출하고 있다.

우리 원양어선의 IUU어업(Illegal Unreported Unregulated. 불법·비보고·비규제 어업) 방지를 위해 지난 3월 설립 된 조업감시센터는 국제적으로 문제가 있는 서부아프리카 원양 조업선을 집중 감시 중에 있다.
 
한편, 조업감시센터는 EU 및 미국의 불법어업국 지정 해소 및 원양어선의 MCS(감시·감독·통제) 체제 구축을 위해 더욱 더 적극적으로 감시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배성호 기자>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