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수산과학연구원, 2013년도 과학 연구 업무 영역 30대 하이라이트,

네 번째는 냉수성 어류 산업의 기술 창조와 관련한 것이다. 지난해 중국 국립수산과학연구원 헤이룽장 수산연구소가 앞장서서 설립한 '냉수성 어류 산업 기술 창조 전략적 연맹'은 국가 과기부의 승인 아래 국가급 산업 기술 창조 동맹 시범 장소가 되었다. 이것이 어업 관련 3개 국가급 시범 장소 동맹 중의 한 곳이 되었다.
현재 냉수성 어류 산업 기술 창조 전략적 연맹은 중국 내의 53개 산학연 관련 단체가 참여하고, 국가 전략 산업과 지역 지주 산업의 기술 창조 수요를 선도한다. 또한 어업 산업 핵심 경쟁력을 형성하고, 냉수성의 어류 산업 핵심 기술을 넓혀 연구하고 및 산업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다섯째로는 중국수산과학연구소가 전국 어업 과학기술 협력 넷 설립 10주년을 맞은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소는 이를 통해 신형 어업 과학 기술과 연계, 어업 과학기술의 대연합, 대규모적인 협동 작업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를 통해서는 현재 29개 협력 네트워크 회원 단체를 조직, 5500여 종류의 수산 종자의 품질 자원을 정리 통합하고 있으며, 중국 수산 종자의 질적 자원을 형성해 플랫폼 체계를 공유하고 있다.
여섯 번째로는, 표준화한 에너지 절약형 선박을 창시한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원 어업기계연구소는 동해 지역 어선에 대한 종합 조사 연구 결과를 참고로, 7개의 표준화한 에너지 절약 형 배를 설계했다. 이를 통해 선박은 적재성, 적항성, 쾌적성을 향상시켜 기존의 어선보다 종합 에너지 절약 효과가 모두 15%에 달하고 있다. 이렇게 에너지 절약형의 표준화한 어선은 중국 어민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곱 번째는 국가 수산물 품질의 안전 감독 관리를 전면적으로 실시한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은 수산물 품질 강화를 위해 전국 통일의 코드, 라벨과 정보 수집 기술 규정을 제정하며, 전국 추적 정보 검색 사이트를 개통했다. 이를 통해 13개 성, 60여 개 현, 약 500개 수산 양식 생산 단체를 아우르고 있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의 진위 정보와 품질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여덟 번째는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 무역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멸종 위기종의 수출입을 방지하고, 농업부 어업 국과 농업부의 어정 지휘 센터 약속 이행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기술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홉 번째는 알카리 어업을 발전시키고, 알카리 수분과 토양 자원 개발 이익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꼽았다. 허베이, 장쑤, 간쑤, 헤이룽장, 지린, 닝샤 등지를, 알칼리성 토지 수산 양식을 통해 알칼리 어업은 이미 종합 개발했다. 알카리 물을 개발해 품종을 기르고, 알카리 양식 산업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열 번째로는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이 정기 간행물을 통해 주로 수산 과학 분야의 각 학과의 기초 연구, 수산 자원, 바다 및 담수 어로, 수산 양식과 증식, 수산물 신선도 유지와 가공, 어업 수역 환경 보호, 어업 시설 등 분야의 최신 성과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이와 같은 중국수산과학원의 수산산업 지지편 10대 하이라이트는 현재 중국 농업부의 전폭 지지로 전략적 차원에서 중국 대륙 전체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의 파급 효과가 큰 주목을 끌고 있다. <구성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