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농업부 당조직 지도 아래 진행...지속적 어업 과학 기술 창조 산업 기반화위해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이 지난 6일 2013년도에 진행한 수산과학 연구 업무 부문에서 '수산산업 지지' 부문 10대 하이라이트를 발표했다. 이는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이 진행한 2013년도 업무의 성과를 알리기 위한 것으로서 '수산 산업의 지지편', '수산과학의 연구 성과편', '수산과학의 연구 진전편'의 총 3분야 30대 하이라이트 중 제1편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원에 따르면 이번 연구 업무는 중국 농업부 당조직의 지도 아래 진행된 것으로서 지속적인 어업 과학 기술 창조와 이를 산업 기반화하는 과정을 통해 수산과학기술은 수산 산업의 능력을 향상하고, 어업 과학 기술의 촉진은 현대 어업 건설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을 입증키 위해 추진된 것이다.

이 발표에 따르면, 10대 하이라이트 중 첫 번째는 중국이 난사 해역을 최초로 대규모로 어업 조사를 마치고 난사 해역의 과학적 탐사를 완료한 것이다. 이는 중국이 자국 해양의 권익 보호를 내세워 해양 강국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중국수산과학연구원 난하이 수산연구소가 제시한 난하이 어업 자원 조사에 나섰다. 중국 농업부 및 재무부 등의 강력한 지지 속에서 진행된 이번 난사 해역의 조사 임무는 성공적으로 끝났다. 누계 해상 조사 138일, 2.1만 해리의 항해를 통해 총 4만여 개의 조사 데이터를 확보했다.

중국은 이번 조사를 통해 난사 군도 어업 자원과 환경의 현황 및 동향 변화를 파악, 어장에서의 해양 역학 조사도 마쳤다. 이는 대양성 어류의 중요 회유 분기점을 밝히고, 어획량이 많은 어로수역을 발견해 난사 해역 어업 관리와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해 중요한 기초 데이터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쉽게 말하면 "난사 해역에 현재 무슨 어종이 얼마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과 같다.

두 번째로 든 것은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이 전 방위적인 수산 종묘업 창조 체계를 계획하고, 현대 수산 종묘업을 추진한 것이다. 이는 중국이 국가 차원에서 현대 종묘업을 추진하는 것을 가속화하고, 중국 수산 종묘업 발전 전략 연구를 전개해, 수산 우량종 육종 및 산업화 기술 체계를 추진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은 제162번째 중국 공정 과학기술 회의를 주최했다. 수산 종묘업 과학 기술 창조와 양식업 지속 가능한 발전과 관련해 중국 내의 주요 과학연구 연구소, 대학과 전문학교, 정부 주관 부서 전문가, 학자와 관리자를 비롯해 미국, 프랑스, 오스트레일리아, 노르웨이, 필리핀 등의 유명한 전문가와 대형 수산 기업 관리, 기술자 등 약 300명이 참가했다.

이 회의에서는 수산 육종의 이론적 기초, 수산 신품종 창제와 육종 기술, 수산 종묘업 체계 확립, 수산 종묘업 발전 전략과 정책 등의 문제 전개와 토론이 이루어졌다. 또한 수산 종묘업 교류를 통해 협력 플랫폼을 세우고, 관리 산학연 등의 힘을 응집한 효과를 냈다.
 
세 번째로는 '어민들을 위한 공정'을 들었다. 어업의 능률을 제고해 어민의 수입을 늘이는 방안을 실현한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은 이를 위해 우량 수산 품종을 우선적으로 번식해 어민들에게 제공했다.

특히 10개의 주도 품종을 내놓고, 전국의 20여 개 성에서 기술 훈련을 전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현장 기술 지도는 550여 회수, 과학기술 인원 660여 명 파견, 기술 자료 2.5만 부를 발급, 각종 모종, 어란 2000여 만 마리(알)를 증정했다. 이를 통해 넙치와 얼룩새우 등 품종 보급 면적은 한층 확대되고, 어민 수입 증가를 촉진시켜, 지방 경제 발전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네 번째는 냉수성 어류 산업의 기술 창조와 관련한 것이다. 지난해 중국 국립수산과학연구원 헤이룽장 수산연구소가 앞장서서 설립한 '냉수성 어류 산업 기술 창조 전략적 연맹'은 국가 과기부의 승인 아래 국가급 산업 기술 창조 동맹 시범 장소가 되었다. 이것이 어업 관련 3개 국가급 시범 장소 동맹 중의 한 곳이 되었다.

현재 냉수성 어류 산업 기술 창조 전략적 연맹은 중국 내의 53개 산학연 관련 단체가 참여하고, 국가 전략 산업과 지역 지주 산업의 기술 창조 수요를 선도한다. 또한 어업 산업 핵심 경쟁력을 형성하고, 냉수성의 어류 산업 핵심 기술을 넓혀 연구하고 및 산업화하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다섯째로는 중국수산과학연구소가 전국 어업 과학기술 협력 넷 설립 10주년을 맞은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소는 이를 통해 신형 어업 과학 기술과 연계, 어업 과학기술의 대연합, 대규모적인 협동 작업을 주도적으로 실행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를 통해서는 현재 29개 협력 네트워크 회원 단체를 조직, 5500여 종류의 수산 종자의 품질 자원을 정리 통합하고 있으며, 중국 수산 종자의 질적 자원을 형성해 플랫폼 체계를 공유하고 있다.

여섯 번째로는, 표준화한 에너지 절약형 선박을 창시한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원 어업기계연구소는 동해 지역 어선에 대한 종합 조사 연구 결과를 참고로, 7개의 표준화한 에너지 절약 형 배를 설계했다. 이를 통해 선박은 적재성, 적항성, 쾌적성을 향상시켜 기존의 어선보다 종합 에너지 절약 효과가 모두 15%에 달하고 있다. 이렇게 에너지 절약형의 표준화한 어선은 중국 어민들에게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곱 번째는 국가 수산물 품질의 안전 감독 관리를 전면적으로 실시한 것이다.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은 수산물 품질 강화를 위해 전국 통일의 코드, 라벨과 정보 수집 기술 규정을 제정하며, 전국 추적 정보 검색 사이트를 개통했다. 이를 통해 13개 성, 60여 개 현, 약 500개 수산 양식 생산 단체를 아우르고 있다. 소비자는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품의 진위 정보와 품질 정보를 조회할 수 있게 됐다.

여덟 번째는 멸종 위기에 처한 야생 동식물의 국제 무역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멸종 위기종의 수출입을 방지하고, 농업부 어업 국과 농업부의 어정 지휘 센터 약속 이행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 기술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홉 번째는 알카리 어업을 발전시키고, 알카리 수분과 토양 자원 개발 이익을 향상시키는 작업을 꼽았다. 허베이, 장쑤, 간쑤, 헤이룽장, 지린, 닝샤 등지를, 알칼리성 토지 수산 양식을 통해 알칼리 어업은 이미 종합 개발했다. 알카리 물을 개발해 품종을 기르고, 알카리 양식 산업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열 번째로는 중국수산과학연구원이 정기 간행물을 통해 주로 수산 과학 분야의 각 학과의 기초 연구, 수산 자원, 바다 및 담수 어로, 수산 양식과 증식, 수산물 신선도 유지와 가공, 어업 수역 환경 보호, 어업 시설 등 분야의 최신 성과 기술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이와 같은 중국수산과학원의 수산산업 지지편 10대 하이라이트는 현재 중국 농업부의 전폭 지지로 전략적 차원에서 중국 대륙 전체 차원에서 이뤄지고 있어 앞으로의 파급 효과가 큰 주목을 끌고 있다.<구성엽>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