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배합사료 사용의무화 여론조사 실시

 
  양식어업인들은 2016년 정부의 배합사료 사용 의무화 정책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립수산과학원(원장 정영훈) 사료연구센터는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해양수산과와 함께 제주지역 일반양식장 46개소와 시범양식장 15개소를 대상으로 '정부의 배합사료 사용 의무화 정책'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조사결과 일반양식장은 정책 시행 시 따르겠다는 답변이 59%, 반대의견이 41%로 나타났으나, 배합사료를 사용 중인 시범양식장은 93%가 정부 정책에 동참하겠다고 응답했다.
 
  배합사료 사용 의무화 시행연도에 대해서는 2016년도를 가장 높게 응답했다.
 
  법제화 이전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할 정책은 일반양식장과 시범양식장 어업인 모두 ▲보조사업 확대 ▲배합사료 성분조사 ▲수질기준 강화 ▲생사료 유통실태 조사 ▲배합사료 사용교육 ▲매뉴얼 마련 등을 들었다.
 
  향후 강화되어야 할 지원 사업은 일반양식장은 백신공급 (38%), 양식시설 현대화(36%), 양식품종 다변화(19%)로 답변했고, 시범양식장은 친환경배합사료(48%), 질병예방백신(21%), 양식품종 다변화(17%)로 응답했다.

  시범양식장 응답자들은 배합사료를 대체적으로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합사료 사용 이유로는 생사료 가격상승과 정부정책 시행에 대한 사전 대비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배합사료 선택 시 사료의 품질과 가격을 가장 중요시 했다.
 
  반면에 일반양식장에서의 배합사료 사용 기피 이유로 성장저하를 가장 큰 요인으로 들었으며, 그 외 높은 가격과 품질에 대한 불신 등을 꼽았다.

  사료연구센터 이봉주 박사는 "배합사료 사용 의무화 정책이 법제화 될 경우 시장규모 확장에 의해 배합사료 가격이 안정화되고 품질 또한 향상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배합사료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대책을 범정부입장에서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