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지역발전위,지자체간 연계협력사업 확대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동필)와 지역발전위원회(위원장 이원종)는 지난 13일 2개 이상의 지자체가 공동으로 재원을 분담해 지역발전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간 연계협력사업’이 본격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올해에는 81개 시군간 33개 신규 사업이 선정돼 사업별 기본계획이 확정되는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기틀이 마련됐다.
지자체간 연계협력사업은 시군 행정구역의 경계, 시군간 공동 협력의지 및 경험부족 등의 이유로 그동안 크게 활성화되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와 지역위원회는 지자체간 칸막이를 없애고 협업과 상생의 환경을 구축하여 예산도 절감하면서 지역발전사업의 효과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올 해 처음으로 별도사업으로 추진하게 됐다.
한편 이원종 지역발전위원장은 지난 12일 경북 봉화군 ‘외씨버선길’ 사업현장을 방문해 ‘연계협력사업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외씨버선길’ 사업은 지자체간 연계협력을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브랜드 가치를 높인 좋은 사례로, 타 지역에도 확산시키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농식품부와 지역발전위원회는 지자체간 연계협력사업을 ‘생활권협력사업’으로 확대·개편할 예정이다.
새 정부 지역발전정책의 핵심전략인 ‘지역주도 및 협력강화’에 탄력이 붙는 동시에, 지자체간 벽 허물기를 통한 성공적인 지역발전 모델이 확산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이 위원장은 봉화군의 연계협력사업 현장방문에 앞서, 대구 제3공단을 방문해 과거 대한민국의 경제성장을 견인한 산업단지가 이제는 노후화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번 박근혜 정부의 지역발전정책의 핵심으로 ‘노후산단의 재창조’를 제시했으며, 이를 관계부처와 협업하여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