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조사원, 전국 초·중·고 교사대상 연수


학교에서부터 ‘동해’ 표기와 ‘독도’ 영유권 등 해양영토 교육이 강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정부와 교사들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진다.
국립해양조사원(원장 박경철)은 해양영토의 소중함과 바다의 가치를 학생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초·중·고 교사 해양교육 연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국립해양조사원 신청사(부산)에서 개최되는 이번 연수에는 전국 초·중·고등학교 교사 30여 명이 참여, 해양과학 분야의 전문지식 강의와 함께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동해와 해양영토 관련 교육 프로그램 및 효과적인 교수 기술이 논의된다.
국립해양조사원은 그 동안 국제 사회에서 동해가 일본해로 잘못 표기되고 있는 것을 바로잡기 위해 바다 이름에 관한 국제세미나, KOICA 국제연수 개최 등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왔다.
최근 역사인식 논란 속에서도 일본은 국제 사회에 일본해 단독 표기 입장을 강화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에 대응하여 동해 명칭에 대한 국민들의 확고한 역사 인식과 높은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이번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계기로 학교와 함께할 수 있는 지속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