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3대 항공사 ‘동방항공’과 협력관계, 중국내륙까지 당일운송

 
그동안 중국 내륙지역으로의 신선 농식품 수출은 항공운송이 불가피해 걸림돌로 작용했지만 업무협약에 따라 13~50% 저렴한 특별운임을 적용받게 돼 시장 공략에 청신호가 켜졌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김재수)는 지난 10일 최근 중국 3대 항공사인 ‘동방항공’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맺고 생우유, 냉장식품 등 항공운송이 불가피한 신선 농식품의 중국 중서부 내륙시장 개척확대를 위해 이용업체 모집 등 후속조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aT는 이번 동방항공과의 전략적 업무협력 체결에 따른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상하이 aT센터를 통해 생우유 중심의 한국산 신선 농식품 수입업체를 대상 이용업체를 모집 중에 있으며, 중국 내륙시장 개척을 위해 올해 하반기 중국 감숙성 란저우, 사천성 청뚜 등 내륙지역에서 총 9회의 판촉행사를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유류대 등 기타비용 상승여부와 상관없이 연간 ‘동방항공’의 특별운임을 적용해 일반운임 보다 최저 13%에서 최대 50% 저렴한 비용으로 예측가능하고 안정적으로 중국 내륙시장을 개척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의 생우유 등 한국 신선농식품 바이어들은 개별 물류회사를 통한 산발적 항공운송으로 양질의 물류서비스는 물론 가격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했지만 향후에는 동방항공 통합 물류 서비스를 통한 저렴한 항공임 혜택은 물론 동방항공의 ‘door to door’등 양질의 물류서비스도 받을 수 있게 됐다.
중국은 한국 농식품의 2대 수출시장이나 생우유 등 신선 농식품의 경우 중국 내 항공물류비 과다로 인한 내륙시장 진출이 어려워 수출물량 확대의 애로사항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이번 중국의 3대 항공사인 ‘동방항공’과 전략적 협력관계 체결을 계기로 이러한 어려움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동방항공’은 중국 3대 국유항공사 중 하나로 상해를 중심으로 세계 187개 국가와 통항하고 있을 뿐 아니라, 중국 국내에도 78개 도시로 운항되고 있어 한국 신선 농식품의 중국 중서부 내륙시장 개척의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aT 김재수 사장은 “중국 식품불안 및 소득증가에 따라 수입 신선 농식품 수요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동방항공과의 전략적 업무협력 체결로 한국 신선 농식품의 중국 내륙시장개척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