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중앙회(회장 최원병)는 지난 11일 계속되는 엔저에 따른 농산물 피해지원을 위해 무이자자금 100억원을 긴급 투입한다고 밝혔다.
최근 일본의 금융완화 정책으로 인한 엔저로 한국산 농산물의 경쟁력이 하락한 상황에서 대일 수출농협에 대한 자금지원을 통해 농산물의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농협은 지난해 2억 8천만불의 수출 실적 중 61%에 해당하는 1억 7천만불을 일본에 수출함으로써 신선농산물의 일본시장 확대에는 많은 기여를 했으나 이번 엔저로 인한 피해도 가장 크게 보고 있다.
최근 한국산 농산물에 대한 소비가 급감하면서 수출물량이 크게 줄어 수출농협 및 농가에 대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아베노믹스(Abenomics)에 의해 촉발된 엔저 현상이 지속되는 가운데 주 수출품목인 파프리카, 화훼의 수출 감소와 가격하락의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지원되는 만큼 다소나마 수출농협과 농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농협중앙회 관계자는 “어려운 수출 여건 하에서 지원되는 만큼 수출농협의 경쟁력 강화와 대일 수출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번 무이자자금은 수출농가 규모 및 현황을 감안 7월과 10월로 나누어 수출농협을 통해 선급금이나 매취자금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