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민·학·관 협력 해외 원조사업 추진-서 아프리카 연안국 남서 태평양 도서국 중심으로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지난 7일 개발도상국의 경제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금년도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해수부는 2006년부터 수산자원 보유국을 대상으로 컴퓨터, 냉동탑차 등 물자지원 사업을 펼쳤다.
올해에도 참치 어장이 발달한 서 아프리카 연안국과 남서 태평양 도서국을 중심으로 물자 지원사업을 시행한다.
또 해수부 발족과 더불어 앞으로는 단순공여 위주의 소규모 사업에서 벗어나 개도국 경제개발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해양수산 인프라 구축을 위한 대규모 패키지형 사업을 병행하기로 했다. 그러나 너무 참치 등 일부 업종과 지역에 편중됐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해수부는 해양수산 관련 기관별로 제각기 시행하던 원조사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한국선급, 부경대학교, 국립수산과학원 등 14개 기관이 참여하는 ‘국제협력 협의회’를 지난 5월 29일에는 구성했다.
해수부를 컨트롤타워로 하고 모든 기관이 협력해 올해 중에 개도국 맞춤형 중장기 사업 청사진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오는 8월에는 5개국 이상 수산자원국 공무원을 초청해 지속가능한 수산업 실현을 위한 교육훈련을 부경대에 위탁해 한 달간 실시하고, 11월에 부산에서 개최되는 수산엑스포 기간 중에는 30여개 개도국 고위공무원과 국제수산기구 임원들을 초청하여 국제 세미나를 개최할 계획이다.
정복철 국제원양정책관은 “원양어업 등 해양분야에 있어 선진국으로 꼽히는 우리나라의 위상에 걸맞도록 매년 개도국 원조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내년부터는 개도국에 수산시장이나 양식시설 같은 인프라 건설 사업에 주력하는 한편, 운영 인력이나 정책자문도 함께 파견해 관련업계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일자리 창출도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명>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