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이안류 조기경보·해파리 대응 방안 등을 담은 해수욕장 관리 방안 마련

작년 여름, 가족들과 해운대를 방문했던 김 모씨(37세) 가족들은 웃지 못 할 해프닝을 겪었다.
5살 난 딸아이는 해파리에 쏘여 다리가 퉁퉁 붓고, 김 씨 본인은 먼 바다로 갑자기 물살이 빨라지는 이안류에 쓸려 구조대의 도움을 받았던 것이다.
올 여름부터는 이처럼 해수욕장에서 ‘봉변’을 당하는 경우가 상당히 줄어들 전망이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1일 본격적인 휴가철에 대비해 해양경찰청과 함께 ‘안전하고 쾌적한 해수욕장’을 만들기 위한 종합적인 방안을 마련해 국무회의에서 보고했다.
해수부와 해경은 ‘불만 Zero, 사망사고 Zero’ 해수욕장 조성을 목표로, 4대 위협요인에 대한 사전예방 강화, 신속한 사고대응체계 구축, 해수욕장 품질을 지속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먼저, 4대 위협 요인(이안류, 해파리, 위생,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안류 예보를 현행 해운대 해수욕장에서, 제주 중문, 충남 대천 등 발생 가능성이 높은 지역으로 확대 시행하고, 해파리 등 유해생물이 출현할 경우 안내방송과 함께 신속한 수거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는 한편, 해운대와 을왕리 해수욕장에 해파리 유입 차단망을 시범적으로 설치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위생 관리 강화를 위해 선진국과 같이 대장균을 수질 감시 항목으로 선정하고, 모니터링 횟수도 2배 이상 강화했으며, 해수욕장 주변 쓰레기도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유리병 반입 안하기 운동’ 등을 실시해 쾌적한 해수욕장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신속한 사고대응 체계도 구축했다.
가장 중요한 인명 구조를 위해서는 ‘122 인명구조전경대’ (180명)를 창설하여 안전관리를 강화했고, 해수욕장에서 발생하는 성범죄를 엄단하기 위해 성범죄 특별수사대를 확대(1개소→5개소)하고, 24시간 해상안전센터(50개소)를 운영 하는 등 범죄사각지대를 적극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해수욕장 품질의 지속 개선을 위해, 관련 법ㆍ제도 정비도 추진한다.
해수욕장의 효율적 관리체계 구축 및 안전·환경기준의 법제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해수욕장의 이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정하고, 해수욕장에 대한 평가를 세분화해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도록 할뿐만 아니라 관리기준을 강화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관계자는 종합 대책에 따라 필요한 조치들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한편, 7월초부터는 이용객들이 안전하게 해수욕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이안류나 해파리 쏘임 시 대처방법 등을 담은 리플렛도 배포하는 등 집중적인 계도활동도 펼칠 계획이라고 말혔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