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이사장 양태선) 서해지사는 지난 10일 수산자원조사원의 위판조사와 인공어초 사후관리 조사를 통해 서해안의 잔점박이물범의 분포를 새롭게 확인했다고 밝혔다.
잔점박이물범은 1982년부터 천연기념물 331호와 멸종위기종 2급으로 지정돼 보호 및 관리의 가치가 높은 종이다.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으나 서해안에서의 서식은 백령도(고봉포, 물범바위 주변)와 서산 가로림만에서만 확인된 바 있다.
백령도는 국내 최대 서식지로 잘 알려져 있으며, 가로림만에도 매년 5~6 개체가 봄부터 가을까지 서식하는 것으로 보고돼 있다.
지난달 7일 충청남도 태안군 격렬비열도 주변에 대한 조사 중 잔점박이물범 1개체가 갯바위 위에 쉬고 있는 것이 관찰됐으며, 또 지난달 16일 174해구, 기지포 앞바다에서 혼획된 잔점박이물범 1개체가 수산자원조사 관련 위판조사에서 보고된 바 있다. 
잔점박이물범의 서식처와 개체 수 증가 현상은 지속적인 수산자원조성사업에 따른 해양생태계 개선(먹이 증가(어패류) 및 정부와 국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보호로 인한 긍정적 현상으로 한국수산자원관리공단은 앞으로도 적극적인 수산자원조성사업을 통한 건강하고 풍요로운 해양생태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