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면허 시험 등 정부대행 업무 일원화

해양레저 단체가 하나로 통합돼 조종면허 시험 등 대국민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할 전망이다.
해양경찰청은 지난 10일 “(사)한국수상레저안전협회와 (사)한국수상레저안전연합회로 이원화 됐던 수상레저 단체가 지난달 29일 통합됐다”고 밝혔다.
레저연합회는 1999년 조종면허 시험 등 정부대행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설립됐고, 레저협회는 2011년 수상레저 안전법에 근거해 법정단체로 출범했다.
경찰은 두 단체의 통합을 위해 지난해 7월 양 단체 대표자가 참석한 가운데 ‘비상대책위원회’를 출범시키고 9월 ‘통합협정서’를 체결했으나 양 단체의 이해관계 및 내부 반발로 통합이 지연됐다.
본격적인 통합 논의는 전 해경청 이상부 차장이 레저협회장으로 취임, 강력한 구조조정을 단행하면서 이뤄졌다. 이 회장은 협회가 비영리 사단법인이라는 사실을 강조, 보수를 받지 않고 새 임원진의 급여도 최소화해 한 달에 약 2천5백만원에 달하던 인건비를 약 4백만원으로 줄이는 등 양 단체 통합과 시급한 재정난 해소에 나섰다.
자구노력과 협회 정관 개정 등 제도개선을 바탕으로 통합에 필요한 세부협의를 진행해 지난달 29일 레저연합회 소속 14개 지부가 레저협회 지부로 등록해 실질적 통합이 완료됐다.
이에 따라 레저협회는 전국에 30개 지부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대표적 수상 레저 단체가 됐다. 또 분산됐던 조종면허 시험, 면제교육 등 정부대행 업무가 일원화돼 대국민 원스톱 서비스가 가능해졌다.
이상부 회장은 “양 단체의 견제와 대립으로 낭비됐던 에너지를 대한민국 수상레저를 총괄하는 단체를 만드는데 쏟아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안하고 안전하게 수상레저를 즐길 수 있는 레저문화 정착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리나라는 국민소득 증대, 각종 마리나 개발 등으로 수상레저에 대한 접근성이 꾸준히 향상돼 수상레저 활동자가 지난해 약 392만명에서 올해는 약 475만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