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현 추세면 100년내 해양생태계 붕괴”
기상청,2000년대말 지구 환경 전망
이산화탄소 등 줄이지 않으면 바닷물 산도 크게 높아져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 미칠 것으로 예상


 
현재의 온실가스 배출 추세를 유지하면 100년안에 바닷속 산호가 소멸돼 해양 생태계가 붕괴될 것으로 분석됐다.

기상청 국립기상연구소는 기후모델과 탄소순환, 생태역학 등을 결합한 지구시스템 모델을 이용해 2000년대 말의 지구환경을 전망한 결과 이렇게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연구결과, 국제표준 온실가스 배출 시나리오 가운데 현재의 배출 추세를 이어갈 경우(RCP 8.5) 전 지구 해양의 pH(수소이온지수)는 현재 8.1에서 21세기 말 7.8로 낮아진다.

반면 온실가스 배출량을 어느 정도 감축한 경우(RCP 4.5)의 예상 pH는 7.9였다. pH가 0.1 줄면 산도는 약 30% 증가한다.

기상연구소는 지구 온난화를 불러오는 이산화탄소 등을 줄이지 않으면 21세기말 바닷물의 산도가 크게 높아져 해양 생태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했다. 산도가 높아진 바닷물이 산성화되면 산호나 조개껍질을 형성하는 탄산칼슘이 급감하기 때문이다.

기상연구소 관계자는 "산호의 경우 물고기들이 알을 낳거나 안에서 자라나는 등 바다 생태계의 밑바닥을 형성한다"며 "산호가 사라지면 해양 생태계가 붕괴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기상연구소는 해양 표층의 영양분의 감소로 식물성 플랑크톤이 줄어 수산물 생산에도 타격이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의 배출 추세를 유지할 경우 전 지구 해양의 수산물 생산 잠재성은 14%, 우리나라 주변 바다는 2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배출량을 어느 정도 감축한 시나리오에서는 전 지구 해양은 8%, 우리나라 주변 해양은 18%로 감소 폭이 다소 줄었다.
 

저작권자 © 수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